최종편집: 2025년07월23일 08:35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민주당 대선 경선 이재명 김동연 김경수 3파전

지역순회경선 19일 청주 충청권부터 권리당원 투표는 16일부터 가능
국민선거인단 투표 21일부터 27일까지 중 이틀간 진행 후보 선출 결과 27일 드러나
전북 등 호남 권리당원 과반 운집, 23일부터 시작되는 권리당원 투표 결과 주목


기사 작성:  강영희 - 2025년 04월 15일 16시56분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 선출 구도가 이재명 전대표, 김동연 경기지사,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3파전으로 압축됐다.

민주당은 15일 경선후보 등록을 마무리하고 16일부터 충청권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전 돌입을 알렸다.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건 김경수 전 지사는 오전 후보 등록을 직접 마쳤다. 또 경기도청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관세 점검회의를 주재한 김동연 지사 또한 여의도 당사에서 직접 후보 등록 서류 등을 제출했다.

이날 재판 때문에 외부 일정을 잡지 않은 이재명 전 대표는 이해식 비서실장을 통해 대리 접수했다. 도 이날 오후 새 정부 과제를 주제로 한 녹화 영상을 공개했다.

민주당의 지역 순회 경선 일정도 확정됐다. 민주당은 대전과 충남 세종 충북을 아우르는 충청권 경선을 19일 청주체육관에서 갖기로 했다. 별도의 전국 대의원 투표는 같은날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고 16일부터 19일까지 권리당원 투표가 진행된다.

이어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등 영남권 순회경선이 20일 울산컨벤션센터 A홀에서 진행된다. 영남권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는 17일부터 시작하는데 18~19일 ARS 투표가 실시된다.

전체 권리당원의 과반 가까이를 점하고 있는 전북 광주 전남 등 호남권 투표 결과는 26일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드러난다. 호남 지역 권리당원 온라인투표는 23일부터 26일까지, 전국대의원 투표는 26일 진행된다.

27일 예정된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제주 지역 대상 수도권 합동연설회는 킨텍스 1전시장에서 열리며 최종 경선 결과를 발표한다. 국민선거인단투표는 21일부터 27일까지 기간 중 이틀에 걸쳐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역선택 등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 선거인단 여론조사 기간을 사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당원과 국민 선거인단 투표 결과 과반 득표자가 있을 경우 27일 당 대선 후보가 확정되지만 1위 후보자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못할 경우엔 29일과 30일 결선 투표를 진행해 5월 1일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오는 18일 지상파로 송출되는 합동 후보자 방송 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도내 정치권의 한 인사는 “민주당 경선은 어대명(어차피대선후보는이재명) 이라는 말이 주류를 이루지만 과반 가까이를 점하고 있는 전북 등 호남의 각 후보별 득표율은 각 후보진영은 물론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지역의 정서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 강영희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강영희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