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4월10일 18:40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내 몸과 지구를 살리는 화장품 이야기



기사 작성:  이종근 - 2025년 04월 03일 11시10분

IMG
'내 몸과 지구를 지키는 화장품 사용 설명서(지은이 배나린 , 배성호, 펴낸 곳 철수와영희)'는 화장품의 개념, 화장품 사용 에티켓, 화장품의 주요 성분, 화장품 용기 재활용, 화장품과 관련된 동물 실험, 화장품 내 미세플라스틱 등 화장과 화장품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화장품을 구입하거나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이 무엇인지, 내 몸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는 화장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청소년 눈높이에서 알려 준다.

화장을 시작하게 되면서 화장품에 대해 궁금증을 품은 딸과 아빠가 함께 쓴 이 책은 화장품 용기 및 포장 겉면에는 어떤 중요한 정보가 있는지,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왜 중요한지, 화장품 때문에 동물들이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지, 화장품에 들어간 미세플라스틱이 지구와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화장품 용기는 왜 재활용이 잘 안 되는지와 같은 청소년들이 화장을 처음 시작할 때 꼭 알아야 할 화장과 화장품에 관한 이야기를 쉽게 담고 있다.

이 책은 화장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아는 것이 얼굴을 청결히 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한 기본이라고 말한다. 나아가 오늘날 화장은 외모를 꾸미는 것뿐만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고, 화장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기에 화장과 화장품에 대해 잘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화장 때문에 생기는 피부 질환 등에서 내 몸을 보호하려면 화장품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린이·청소년은 과도한 화장을 하면 피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성장기 피부는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화학 물질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화장품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이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화장을 자주 하면 피부가 숨을 쉴 수 없게 되어 트러블도 생길 수 있기에 어린이와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화장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화장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물론 유해 물질과 건강, 화장품 쓰레기와 재활용까지 다루어 청소년들에게 화장과 화장품이 지구 생태계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자연스럽게 알려준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