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4월18일 13:56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똑똑한 아이는 고전을 읽는다!”



기사 작성:  이종근 - 2025년 04월 10일 13시29분

IMG
'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지은이 임성훈, 펴낸 곳 피카(FIKA))'는 초등학생의 문해력, 어휘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초등 인문학 교재이다. 동양 고전 '삼국유사', '홍길동전', '맹자', '장자' 등과 서양 고전 '이솝 우화', '걸리버 여행기', '어린 왕자', '노인과 바다' 등 현직 초중등 교사들이 꼽은 ‘중학생이 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수 고전 35편’을 묶었다.

아이들은 동양 고전을 통해 문화적 뿌리와 정체성을 이해하고, 서양 고전을 통해서는 다양한 문화적 관점과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시대와 나라를 한정하지 않고 오랫동안 전해지는 다양한 고전을 읽으면 시대를 초월한 인간의 본질적인 고민과 지혜를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넓은 시야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한 고전 읽기에 그치지 않고 어휘 학습, 배경지식, 질문, 글쓰기, 필사 등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는 새롭게 개정된 2025 초등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비판적ㆍ창의적 사고력과 논술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책 속에 있는 어휘는 학교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초등 교과서에서 나오는 어휘를 골고루 수록했다. 놀면서 읽는 고전 도서 ;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국어 교과에 자신감이 생기고, 책 읽기에 흥미를 가지며, 문해력과 어휘력, 이해력까지 키울 수 있을 터이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임의적으로 지어낸, 삼국유사는, 아예 야사 그자체로, 중 일연의 개인적인 불교설화.야사로 분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macmaca(2025.04.10 21.23)
세계인들이 인정해주는, 동양의 고전은, 명나라당시 세계 최고 문명국으로 인정받던 중국의 유교 경전, 역사서, 고전소설등입니다. 근대 세계의 지배세력이던 서유럽의 기준으로 보면, 한국의 서적들도, 동양고전으로 소개헤오지는 않았습니다. 한국내에서도, 국가에서 펴낸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등이 정사 계열이고, 고려 후기 중 일연이 정사인 삼국사기를 모방하여, macmaca(2025.04.10 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