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7월14일 11:04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전북동부문화유산돌봄센터, 도내 학생 대상 문화유산 예방보존 교육



기사 작성:  이종근 - 2024년 07월 18일 14시43분

IMG
국가유산아웃리치연구소 전북동부문화유산돌봄센터는 15일, 18일 각각 임실향교 대성전(전북특별자치도 문화유산자료)에서 임실 지사중학교 학생 대상, 익산 이리공업고등학교 건축과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유산 관리방법 교육을 가졌다.

실제로 문화유산 현장에서 정확한 문화유산의 의미와 종류를 설명하고 문화유산의 간단한 구조 및 명칭에 대해 직접 보고 만져보며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문화유산을 실제로 어떻게 점검하고 관리하는지 드론, 흰개미탐지기, 열화상카메라, 레이저레벨기 등 여러 전문 장비들을 사용하여 직접 체험했다.

국가유산아웃리치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도내 중고등학교와 MOU를 맺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유산 이해 및 관리 교육을 실시, 청소년의 문화유산 이해를 높이고 관심있는 학생들이 관련 분야로 진로를 정할 수 있도록 헬퍼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인 및 국가유산 소유자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 차세대 문화유산 관리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전경미 센터장은 “이러한 교육을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래의 문화유산 관리자가 나오길 바란다”고 했다.

전북동부문화유산돌봄센터는 국가유산청의 복권기금과 전북특별자치도청의 지원을 받아 문화유산돌봄사업을 진행, 올해 도내 동부권역 8개 지역의 383개소 국가유산을 관리한다. 2011년부터 국가지정 및 도지정문화유산, 비지정문화유산을 관리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전공자와 국가유산수리기능자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전문 모니터링, 경미한 수리 및 일상관리를 하고 있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