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8월12일 19:18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치아 교정 등 치과 치료, 개인에 맞는 정확한 상태 진단이 중요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2년 06월 24일 17시09분

IMG
치아교정은 물리적인 힘으로 치열을 고르게 하는 치료로 알려져 있다. 단순하게 심미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부분도 있지만, 치아의 배열을 정상화함으로써 치아 기능을 회복하고 다양한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교정치료 시 환자마다 다른 구강 상태와 부정교합 증상,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맞춤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무조건 비용이 저렴하거나 유행하는 교정장치를 선택할 경우 출혈, 염증,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고 차후 다시 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숙련된 의료진과의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정밀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에 따른 치료가 가능한지도 고려할 필요가 이다. 환자에 따라 적합한 장치가 있을 수 있고 동일한 교정 방법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주치의의 실력과 치료 계획에 따라 결과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구강 질환을 대처하기 위해 분야별 협진 진료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교정 기간 동안 교정장치로 인해 잇몸 질환과 충치 등이 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대처하는 것이 건강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짧으면 6개월, 길게는 2년 이상 소요되는 장기치료다. 앞서 설명했듯 단순히 저렴한 비용에 혹한 선택은 바람직하지 않다. 안전과 건강, 자신에 상태에 맞는 치료를 할 수 있는 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상왕십리 연세스위트치과병원 강남원 대표원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