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5월18일 17:56 Sing up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우울증인줄 알았는데.. 내가 성인 ADHD?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2년 01월 27일 16시17분

IMG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며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 블루’라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우울감(blue)가 합쳐진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일상생활에 큰 변화가 생기며 야기된 우울감이나 무기력을 겪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하지만 우울로만 생각했던 증상들이 알고 보니 ADHD인 경우도 적지 않다. 아동들과 성인들에게서 나타나는 ADHD의 증상이 약간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리정돈을 잘 하지 못하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며 실수가 잦고, 집중을 잘 유지하지 못하는것이 대부분이 생각하는 ADHD의 증상이다.

이러한 모습은 아동 ADHD와 성인 ADHD 모두에게서 자주 관찰되는 행동이다. 이처럼 아동과 성인에게서 공통되게 관찰되는 행동과 달리 차이를 보이는 모습들도 있다.

ADHD 아동의 증상이 학업과 친구 관계의 어려움으로 드러난다면, ADHD 성인의 증상은 ‘일상생활의 어려움’ 또는 ‘직업 부적응’ 등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ADHD 성인들은 일의 최종적인 세부사항을 마무리 짓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많은 생각이 필요한 과제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우며, 지루하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하기도 한다. 또한 1:1 대화에서 타인의 말에 집중하기 어려워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이나 소음에 자주 주의가 분산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직장 동료와 직장 상사들과도 갈등이 많아지고 자존감이 떨어져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성인 ADHD는 주의력 부족과 내재된 충동성으로 인해 직업, 학업, 결혼 영역에서의 문제를 경험하며 우울, 불안,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기 쉽다. 약물과 알코올의 남용, 법규위반 등의 일탈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

성인의 경우, 알면서도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잦아 스스로 자책을 자주 하거나,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오랫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에 성격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하거나 스트레스 또는 우울증으로 인한 결과로 치부하기 쉽다. 하지만 성인 ADHD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증상들로 인하여 직업적으로는 평균보다 더 높은 퇴직률과 이직률을 보일 뿐 아니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할 경우 우울증, 성격장애 등의 공존성 질환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필요로 한다. ADHD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 공존성 질환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70%가 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물론 성인의 인지기능의 저하는 우울감이나 불안감등의 정서적인 문제로 더 심화될 수 있다. 하지만 ADHD인지, 스트레스로 인한 인지기능의 저하인지는 개인이 판단하기 어렵다. 때문에 증상으로 나타나는 기능 저하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인 ADHD나 우울증 모두 표면적으로는 인지기능 저하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아주 차이가 크다.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진단과 대처가 중요하기 때문에 뇌기능검사, 주의력검사 등의 검사를 통하여 구체적인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정밀한 데이터와 해석을 통하여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근본적인 도움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도움말 : 수인재두뇌과학 잠실 인지심리센터 김수진 소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