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07월09일19시10분( Thursday ) Sing up Log in
IMG-LOGO

[아침발걸음] 혁신학교 철학은 학습과학이 뒷받침되어야

“배움이 늦은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를 위한 수업"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0년 06월 29일 14시49분
IMG
박 제 원(전주 완산고등학교)



진보교육감은 새로운 학교모델로 ‘혁신학교’를 내세웠고 확장에 박차를 가했다. 2019년 경기도 교육청이 발간한 ‘경기혁신교육 10년’에는 혁신학교에 대한 평가가 잘 드러나 있다. 혁신학교는 한국교육에서 “경쟁적이고 입시중심적인 교육을 벗어나 학생들에게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터전이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학부모들은 혁신학교의 신규 지정이나 연장에 대해 여전히 반발하고 전북 또한 지금까지 교육청을 중심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혁신학교의 기수를 따지지만 의미 있는 성장이 있었는가는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무엇보다도 혁신학교에 대한 논란이 보수와 진보라는 진영논리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논증할 때가 되었다고 본다.

혁신학교는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한 내용’이라고 보았다. 또한 교사가 주도하는 ‘강의식 수업’에 대해 부정적이다. 그 대신에 학생이 주도하는 ‘짝’이나 ‘모둠’식 활동수업을 권장한다. 학생들이 오케스트라형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만이 비코츠키의 발달이론에 나타난 ‘잠재적 발달수준’과 ‘실제적 발달수준’의 경계인 ‘근접발달영역’을 ‘실제적 발달수준’으로 전화하고 ‘새로운 근접발달영역’까지 창조할 수 있으며, 배움이 늦은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를 위한 수업’을 할 수 있다고 본다.

혁신학교 교사들은 특히 수업에서 학생을 대하는 태도에 무척 주의한다.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학생의 실수를 자연스러운 성장이라고 받아들여야 하는데 퇴색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과의 만남이 의미 있는 대화를 이끌어 내고 교육적 성장에 기여하려면 우선적으로 지켜야 할 원칙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가령 “모둠활동에서 학생은 재미있는 과제는 당연하지만 재미없어 보여도 특정한 모둠이 자발적이고 희생적으로, 어려워 보이는 경우는 도전적으로 수행한다.”고 본다. 또한 학교는 지적, 정서적으로 불완전한 학생들에게 무지를 깨닫고 충동을 조절하여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곳이기 때문에 학생 하나하나 모두에게 자주 의견을 표현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줘야 한다. 이처럼 혁신학교 교사들이 학생을 발달이 더딜 뿐 교사와 동등한 인격체로 보는 시선은 비 혁신학교 교사들에게도 울림이 크다. 그동안 학생들을 관성적으로 대하며 지내던 ‘교사의 삶’을 성찰하고 원형을 복원하는데 크게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그 태도만으로 혁신학교에서 “수업이 의미 있는 학습으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숙고해봐야 한다. 더구나 상당수의 혁신학교는 지금도 그 방식으로 수업하기 때문에 혁신학교의 수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은 교사의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불가피하다. 하지만 많은 혁신학교의 실제 교육과정을 분석하면 수업은 그처럼 수행되지 않았다. 그 까닭은 혁신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을 도덕적으로 대우하면 학습효과가 커진다.”는 명제를 인과론적으로 이해하거나, “도덕과 학습과학을 상하위의 층위로 두고 사고하였기 때문이라”고 추론한다. 또한 “단원이나 주제학습에서 ‘이번 시간에는 ○○에 대해 학습 합니다’ 등 동기유발을 위한 지나친 설명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 취지를 벗어나고 확대 해석하여 “교사가 모둠에 개입하여 힌트를 주거나 설명을 하면 아이들끼리의 모둠활동을 멈추게 하고 개입하지 않으면 움직인다.”든지 “수업을 시작하자마자 활동지를 나누어주고 바로 활동으로 들어가는 방식이 좋다.”등, 특정한 수업방식을 정형화하고 일반화하여 수용함으로써 학습과학의 원리를 벗어났기 때문이다.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