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7월25일 19:44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참기 힘든 외음부 가려움증, 소음순수술 필요한 경우는?



기사 작성:  양용현 - 2025년 05월 23일 19시57분

IMG
외음부 가려움증은 여성에게 흔한 증상이다. 외음부에는 감각신경세포가 많이 분포하여 가려움을 더욱 심하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가렵다고 해서 마음 놓고 긁기 힘든 부위인 만큼 외음부 가려움증을 느끼는 여성의 스트레스는 커질 수밖에 없다. 외음부 가려움증은 질염의 재발, 레깅스, 꽉 끼는 속옷, 스키니진을 자주 입는 습관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 질염 때문에 외음부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악취, 분비물 등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목욕탕, 수질이 좋지 않은 해수욕장, 워터파크, 계곡 등을 방문한 뒤 외음부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가벼운 외음부 가려움증의 경우 보습크림이나 여러 연구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참기 힘든 외음부 가려움증이 계속 재발해서 일상생활을 하기가 불편하고 삶의 질까지 저하된다면, 소음순 변형이 원인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소음순이 너무 크거나 늘어짐, 비대칭이 심한 경우에는 마찰이 발생해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는데, 이 때문에 염증, 외음부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노화, 출산 등으로 변형된 비대칭 모양의 소음순은 소변이 한 쪽으로 쏠리는 등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이렇게 변형된 소음순은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워서 세균, 곰팡이 감염에 취약하다. 더욱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진 소음순은 꽉 끼는 옷이나 속옷 등에 쓸려 외음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소음순 변형은 소음순성형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 소음순수술은 소음순의 크기, 형태를 정상 범주로 교정하는 수술이다. 소음순수술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대음순 등 전체적인 외음부 조화, 기능적인 문제, 미용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1:1 맞춤 디자인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상담을 통해 다양한 케이스의 소음순성형을 집도한 산부인과 전문의가 수술을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결과와 흉터 최소화를 위해 어떤 수술 장비를 이용하는지, 봉합방법, 봉합 실의 종류는 무엇인지, 연결된 음핵 주름까지 같이 제거 가능한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헤스티아여성의원 신사본점 권정은 대표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사람마다 얼굴이 모두 다르듯 소음순 모양, 크기도 제각각인 만큼 편측 비대형, 양측 비대형, 주름 과다형 등 개별 상태에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Y존은 통증, 자극에 민감하므로 충분한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본원에서는 수술 전후 효과 증진, 여성건강 케어를 위해 골반저근육 재활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골반저근육 재활 도수치료는 실력이 검증된 물리치료사가 실시하며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안정, 외음부 케어, 성교통, 만성 회음부 통증, 골반통, 요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양용현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양용현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