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5월19일 10:14 Sing up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 신속하고 꾸준히 치료 받아야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2년 01월 27일 16시18분

IMG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 가능한 어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사고다. 안전운행을 하고 교통법규를 지켜도 운전 중 혹은 보행 중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통사고 발생 시 우리 몸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사고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된다. 그리고 이로 인해 경미한 사고의 경우라도 교통사고후유증을 초래하곤 한다.

하지만 문제는 가벼운 교통사고, 예컨대 겉으로 드러난 외상이 없는 사고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심하고 지나치기 일쑤여서 일정 기간 경과 후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해 장기간 고생하는 예가 많다는 사실이다.

군산시에 거주하는 회사원 정모씨(49세)는 최근 퇴근후 동료들과 회식을한뒤 택시를 타고 귀가하다 신호대기하던중 후미 추돌을 당하는 사고를 겪었다. 갑작스런 사고에 놀라 당황했지만 골절이나 큰 사고는 아니라 사고접수만 하고 귀가했지만 문제는 다음날 일어나보니 목과 어깨부근에 통증을 느껴 인근 병원을 찾았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사고를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 사고에 의한 충격을 온몸으로 흡수하고 이에 따라 신체 내부에 손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의 충격이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문제는 언제 증상이 나타날지 예측이 불가하다는 사실이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발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현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통사고후유증의 증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외상이 없는 경우라도 사고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미한 사고를 당한 환자의 초기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외상이 없거나 혹은 미세한 손상이라는 이유로 방치할 경우 교통사고후유증의 만성화가 진행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른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후유증 환자의 상당수는 증상이 있음에도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어려워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호소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한방치료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의 발생은 사고의 충격으로 체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혈액이 한 곳으로 정체되는 현상인 어혈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어혈이 혈관 내에 머무르며 염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통증과 각종 후유증상을 초래하지만 각종 첨단 검사 장비를 통해서도 파악이 쉽지 않다. 교통사고후유증의 한방치료는 증상을 초래하는 근본원인으로 작용하는 어혈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한다. 또한 환자의 건강상태와 증상 정도를 진단한 후 침 치료와 약침치료를 통해 경락이 막힌 것을 뚫어주고 한약치료를 통해 체내 곳곳에 적체되어 있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어혈을 제거해준다.

이와 함께 추나요법을 통한 치료를 시행하면 사고의 충격으로 인해 뒤틀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 잡아주고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을 도와 교통사고후유증의 최소화 또는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글 : 지곡부부한의원 정행철 원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