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5월27일 17:04 Sing up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월요아침]통치자의 자세

실행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내놓고 진검승부하기를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2년 01월 23일 13시58분

IMG
/김상근(전주대학교 객원교수·나사렛대학교 연구교수)







중국 진(秦)나라 때, 초(楚)나라 출신의 객경(客卿, 타국에서 높은 벼슬에 오름) 이사(李斯)는 외지인 출신 관리들을 모두 진나라 밖으로 추방시키라는 ‘축객령(逐客令)’에 간축객서(諫逐客書)라는 중국 최고 명문장의 상서(上書)로 올려 축객령(逐客令)을 철회하고 다시 등용되어 중국통일의 대업을 이루는 데 일조하였다. 통치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인재를 알아보는 선구안인데 이사(李斯)의 상소문을 통해 진나라왕은 중대한 결정을 하고 BC230년 한나라를 시작으로 BC221년에는 제나라를 마지막으로 멸망시키며 통일의 대업을 이루어 진시황제가 되었다. 중국 북송의 역사가 사마광은 ‘자치통감’에서 통치자의 덕목 네 가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아랫사람이 기꺼이 따르게 하는 힘을 갖출 것, 둘째, 정확하게 일을 맡기고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할 것. 셋째, 일을 맡겼으면 간섭하지 말 것. 넷째, 권위를 내려놓고 한없이 겸손할 것을 강조하였다. 공자의 정치사상을 통해서도 위정자들이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하는지도 언급하였다. 공자는 군주와 신하가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직분을 다하여 정명(正名)을 이루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군주는 덕치를 지향하면서 스스로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둘째, ‘임금은 훌륭하고 현명하며 능력을 갖춘 신하를 가려 뽑아 적재적소에 알맞게 배치해야 한다’ 셋째, ‘군주는 자신의 막중한 책임을 인지하고 항상 근신(勤愼)해야 한다’고 했다. 임금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임금 노릇하기가 어렵고 자신만의 즐거움이 없다는 것으로 자신을 버리고 오로지 모든 백성의 복리를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수기치인(修己治人)의 매우 이상적인 군자의 모습을 실현해야 한다. 더불어 신하가 지녀야 할 자세도 언급하며 신하는 자신의 직분에 맡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정명(正名)을 실현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춘추 전국 시대 『논어』에서 공자는 이름을 바로잡겠다(正名)고 했다. 춘추 전국 시대는 군주들이 일어나 서로 싸우는 혼란스러운 시대였는데 공자는 과거 하은주 시대 성왕의 정치를 이상으로 삼았다. 제나라 임금과 대화에서 “임금은 임금 답게, 신하는 신하 답게, 아버지는 아버지 답게, 자식은 자식 답게(君君, 臣臣, 父父, 子子) 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즉 자신의 명칭에 합당한 본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통치자에게 경고하듯이 여섯 가지 덕목(개념)에 역설적으로 폐단이 있음을 경고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인(仁)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不好學) 어리석음(愚)의 폐단이 생기고, 지혜(知)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허풍(蕩)의 폐단이 생기고, 믿음(信)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해침(賊)의 폐단이 생기고, 정직(直)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박정, 각박(絞)의 폐단이 생기고, 용기(勇)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난동(亂)의 폐단이 생기고, 강직(剛)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고상한 체험(狂)의 폐단이 생긴다”고 했다. 지난 6일, 중앙일보는 사설 `선대위 해산 윤석열, 확실히 달라진 모습 보여라'에서 "지금의 시점에서 냉정하게 보면 윤 후보는 국가 최고지도자가 되겠다는 사람에 걸맞는 정치 리더십 수준에 도달했는지 의구심이 들게 한다."라고 하였다.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각 진영의 대선후보들은 다시금 본인들의 정치철학과 자세를 되돌아 봐야할 것이다.

모든 것을 진정성이 결여된 말로만 약속하고 실행하지 않는 공수표만 날린다면 결국 국민들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실행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내놓고 진검승부하기를 바라며 통치자의 올바른 자세부터 보여주길 바란다.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