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08월07일17시41분( Friday ) Sing up Log in
IMG-LOGO

[지역 이슈] 28년간 향토장학금 11억원, 고창종합병원의 선행


기사 작성:  안병철
- 2020년 07월 12일 12시27분
IMG
고창의료시설 가운데 28년간 꾸준히 장학회를 운영해 1,388명에게 고창의 긍지를 심어준 석천재단 고창종합병원은 지난 10일 조병채 초대 이사장의 2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그는 의료취약지인 고창에 1978년 귀향해 인술을 베풀기 시작,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을 비롯해 고창노인요양병원, 인암기념병원, 고창장례식장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지역 발전과 인재양성을 견인했다.

2년전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 세상을 떠난 그는 80년간 의료인뿐만 아니라 고창의 참 어른으로써 존경과 후배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지역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이다

그의 유지를 이은 아들 조남열(54.사진) 이사장과 직원들은 중고등학교 장학사업과 행복나눔 봉사활동 300회, 헌혈행사 연4회, 독거노인 결연사업, 체육행사, 애향운동 등을 계승 발전시키고 있어 또한 귀감이 되고 있다.

◇ 고창종합병원과 지역사회

오랜 전통과 14개 읍면 구석구석 진료버스까지 제공했던 고창종합병원 외에도 경쟁 관계를 유지했던 과거 제일병원, 현재 석정웰파크병원 등 지역민의 의료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다.

그 가운데 고창종합병원은 구급차가 없어 야간에는 위급한 환자가 생겨도 통행금지로 인해 아침에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 멀리 광주나 전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의료 환경이 열악한 의료 오지였던 고창지역에 1978년 동산의원으로 출발했다.

이어 1988년 조 이사장은 “세상의 모든 질병을 다 치료할 순 없어도 병들어 서러운 마음만은 들지 않도록 하겠다“라는 설립이념과 함께 고창병원을 설립, 32년간 군민과 함께해온 믿음직한 군민의 병원으로서 수준 높은 진료와 정확한 진단, 최고의 의료 환경을 갖춘 시설에서 따뜻하고 정성스런 마음으로 군민의 건강을 위해 뛰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1992년 조병채원장의 선친 조갑승 선생의 유지를 받들어 석천재단과 지역인재양성 위한 장학회를 설립해 지금까지 실천에 옮기고 있다.

의료법인 석천재단은 서해안지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며 11개과의 전문의 19명을 비롯해 300여명의 임직원, 250병상의 고창종합병원과, 치매안심병원을 지정받아 4개과 6인의 의료진을 비롯한 100여명 임직원, 200병상규모의 전문재활을 갖춘 전북도 지정 고창노인요양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 장학재단 실적

석천장학재단은 고창 지역 인재의 발굴 육성을 비롯해 지역 중·고등학교 발전에 기여, 군민의 타지 전출을 줄이며, 지역 발전에 이바지 하는데 목적을 두고 1992년에 설립, 이듬해에 40명에게 2,000만원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28년간 총 누적장학생은 1,388명에 10억 986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들의 선발은 관내 중학교 졸업과 고등학교 입학생 중에 성적 우수자와 가정 형편이 어려운자를 학교장과 읍면장, 이장협의회장,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장, 장애인복지관장, 청소년 상담센터장 등의 추천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재단은 고 조병채 초대 이사장 추모식에 맞춰 2천만원씩 고창군 인재키우기 장학재단에 쾌척, 어려운 의료 환경에도 불구하고 선친의 유지를 이어가고 있다.

◇ 지역 상생사업 추진

고창종합병원은 지역 의료 서비스제공 외에도 지역민에게 봉사하고 환원한다는 고 조병채 초대 이사장의 뜻에 따라 모양성제 등 각종 지역 문화 행사의 지원, 어르신들의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해 2000년부터 매년 보건의날 고창종합병원장기 게이트볼 대회를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2007년 발족해 최근 400회를 돌파한 행복나눔 자원봉사단의 격주 의료와 봉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 마을을 찾아 의료서비스와 각종 봉사로 행복을 나누고 지역민의 아픔과 기쁨을 함께하고 있다.

2012년에는 전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한사랑 나눔 캠페인’에 기부 협약과 행복, 사랑 나눔 석천 후원회를 발족해 석천재단 임직원 및 외부인들의 기부로 생활형편이 곤란한 이웃을 선정하여 매월 6~7인에게 생활비 지원, 사랑나눔 헌혈행사, 독거노인 난방비, 쌀 지원, 집수리 활동 등 소외계층의 의료뿐만이 아닌 군민들의 복지와 행복한 삶을 드리기 위해 몸소 실천해오고 있다.

◇ 따뜻한 인술의 실천

고창종합병원은 ‘정확히 진단하는 병원, 설명 잘 하는 병원, 따뜻한 병원, 수술 잘하는 병원’으로써 도시병원이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인공관절수술 1,881회, 골절수술 13,621회, 척추수술 1,694회, 외과수술 1,768회 등 수술실적과 첨단 영상 디지털장비에 대대적인 투자로 인근지역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아울러 양압 설비를 갖춘 무균 수술실과 분만실확충, 최고의 수술전문의들을 초빙하여 안전하고 수준 높은 수술과 24시간분만을 시행하고 있다.

이들은 2016년 신관 제2병원을 개원해 개인공간과 TV 및 병원전역에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환자개개인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여 병실환경을 구축, 입원생활 중 불편사항은 언제든지 행정센터를 통해 신속한 해결과 상담전문 간호사를 통한 의료상담 및 입퇴원 상담,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각병동에 배치된 임원을 통해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장비(박스터 artis)와 함께 최고시설을 갖춘 31병상의 인공신장센터를 오픈하고 기존 병실 또한 신관 수준의 2인실 4인실 병실환경과 호텔수준의 산뜻한 외관으로 전면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그 결과 14년 연속 우수 응급의료기관으로 선정된 응급실은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추가 충원하여 응급의학과 2인 등 4인 전담의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2018년 인근지역 최고수준으로 확장 개소한 종합검진센터는 내시경 누적건수 위 76,212건, 대장 8,550건을 진행, 검진 전담 가정의학과 전문의를 두어 검진의 전문성을 높였다.

이는 8년연속 우수검사실 신임인증을 획득한 진단검사의학과와 더불어 영상의학과 전문의 직접 판독으로 수준 높은 진료와 정확한 진단을 통한 조기발견, 조기치료로 돌연사 예방, 건강수명연장 등 지역 거점병원으로서 차원 높은 의료로 군민 의료 향상은 물론 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해오고 있다.

◇ 조병채 초대 이사장의 2주기 추모식

2년전 여름 장마 장례식에 이어 지난 10일에도 우산을 쓰면서 추모식장에 도착한 임직원, 그리고 고인과 함께 고창군애향운동본부와 고창중고 동문회를 이끌고 있는 안재식, 김영창, 고창원 감사 등이 헌화와 유족을 위로했다.

이 자리에서 아들 조남열 이사장은 “1주전부터 꿈에 아버님이 나타났다”, 김영창 고창군 주민자치협의회장도 “고창군 애향운동본부장였던 고인이 꿈에 나타났다”라고 서로 공감했다.

이처럼 꿈에도 감동하는 추모식장은 이상열 의무원장과 간호사 대표의 추모사 등으로 눈시울을 붉혔다.

전남대 의대를 졸업한 고인은 1970년 육군중위로 월남참전, 1974년 의학박사 취득, 1978년 고창동산의원 개원, 1988년 고창병원 개원, 1993년 고창군체육회 수석 부회장, 2002년 고창중고 총 동창회장, 2007년 고창군애향운동본부장, 2010년 고창초 초대 총 동창회장 등을 지냈다.



◇ 조남열 이사장 인터뷰

3남매 장남으로써 부친으로부터 병원 경영수업을 받아 온 아들 조남열 이사장은 “광주지역에서도 찾아오는 서해안 최고의 시설을 갖춘 도시형 고창종합병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원의 서울 대형대학병원과 협력, 협진시스템을 이용해 대학병원의 빠른 진료예약과 편리한 진료로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의료와 복지 그리고 행복’이라는 가치 아래 작은 병도 정성껏 치료하고 누구나 편하고 쉽게 충분한 의료와 복지의 혜택을 누리고 자신의 건강한 삶과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간다는 첫 마음으로 환자의 마음까지 치료하는 따뜻하고 행복한 병원 만들기로 군민의 행복한 삶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고창=안병철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안병철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