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기사 작성:  고운영
- 2020년 03월 25일 14시59분

익산시, 농작업 기계화 지원에 힘쓴다

농업기계 임대사업 서비스 확대로 농번기 농작업 집중 지원
다양한 지원으로 농가부담 경감 및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



IMG
익산시가 올해 농작업 기계화 촉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익산시는 농업기계 임대사업 서비스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시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함열본소와 동부분소 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임대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임대건수는 5,017건으로 2018년과 비교해 18% 늘었다.

임대 수입도 1억3천만원을 돌파해 농업기계 구입부담 경감을 통한 경영비 절감과 영농효율 향상에 도움을 줘 농업인에게는 꼭 필요한 효자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트럭이 없거나 임대사업소와 거리가 먼 농업인은 이용에 불편을 느껴왔고 농업기술센터는 개선하고자 올해 배달운송료 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3월부터 6월말까지 휴일근무를 실시해 휴일에도 임대농업기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비했다.

아울러 농번기 예약 대기자가 밀려 사용순서를 기다려야 했던 논두렁조성기, 퇴비살포기 등 인기 기종과 노후된 장비 교체를 위해 2억7천7백만원의 예산을 투입, 13종 43대를 신규 구입해 영농철 원활한 농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를 다하고 있다.

그동안 임대사업소 이용 농업인들의 숙원사업인 세척장도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계 임대 사용 후 세척하고 반납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어 농가부담을 덜어줄 수 있고 농업기계 유지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임대사업소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소독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세농업인을 위한 중소형 농업기계 지원사업과 농작업대행 지원, 장기임대사업인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중소형 농업기계 지원사업은 영세·소농가의 농업기계 구입부담을 덜어주고 고령·여성농업인이 다루기 편한 소형농업기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농작업 기계화 촉진을 통한 농촌 일손부족 문제에 도움을 주고자 2015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는 130농가를 지원하며 사업비는 3억1천2백만원이다. 사업에 선정된 농업인은 관리기, 예초기 등 소형농업기계 구입비용의 50%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농촌인력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 및 농업생산성 제고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협을 통한 농작업대행 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농업기계 작업을 대행해 주는 농협에 장비를 지원해 고령농·여성농업인 등 농업기계화에 소외된 계층에 도움을 주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관내 8개농협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오산, 낭산, 여산농협이 선정돼 사업비 8억1천3백만원을 투입해 농작업 대행에 필요한 이앙기, 트랙터, 콤바인 구입할 계획이며 농협은 경운·정지, 이앙, 수확 등 다양한 농작업을 지원한다.

익산시는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과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인력 양성을 위해 농기계등화장치 부착지원, 농기계종합보험지원, 소형건설기계 면허 및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사업도 추진한다.

농기계등화장치 부착지원사업은 도로주행형 농업기계인 경운기, 트랙터에 등화장치를 부착해 농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2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200농가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4차 산업 혁명의 주역으로 떠오른 드론을 농업현장에 발빠르게 적용해 첨단농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농업인에게 자격취득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농업용 드론은 항공촬영을 통한 농작물 생육 확인, 병해충 방제 등 활용도가 높고 농촌의 고령화와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의 획기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어 앞으로도 드론 전문인력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농업인의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여 임대사업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는 한편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농업인의 편익을 증진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익산=고운영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면 : 2020-03-26     7면

http://sjbnews.com/680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