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틱, 지역과 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결실

155개 기업 참여...수료생 1,484명 배출 지역 기업 재직자 직무역량 높여

기사 대표 이미지

캠틱종합기술원(원장 노상흡)이 올해 추진한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이 눈에 띄는 결실을 거뒀다.

14일 캠틱에 따르면 올 한해 이 사업에 155개 기업이 참여해 1,485명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함께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의 하나다. 지역 내 중소기업과 협약을 맺고 협약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재직자 교육훈련을 통해 직무역량을 높이고, 채용예정자 교육을 통해 협약기업에 채용을 연계한다.

캠틱은 이와 관련 올해 역대 최다 수료생을 배출하며 명실상부 전북 대표 인력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2~3분기 지역별로 협약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통해 훈련 수요를 파악하고 3분기에는 191개사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현장 맞춤형 과정을 설계했다. 이러한 체계적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생성형AI,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미래 핵심 분야를 포함한 24개 과정을 개설해 교육 훈련을 운영했다.



△10년 역사, 역대 최다 수료생 배출

12월 12일 기준으로는 총 1,485명이 교육을 수료하며 지난 2015년 사업 시작 이래 가장 많은 인원이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이는 10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체계적인 수요조사 시스템이 만들어낸 성과로 평가된다.

캠틱은 1년간 생성형AI, ESG,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임금지원 훈련 등 총 70개 훈련과정을 운영, 전북 지역 155개 기업이 훈련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생성형AI 과정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실무 중심 교육으로 진행됐다. ESG 과정은 지속가능 경영을 준비하는 기업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임금지원 훈련 과정은 중소기업의 재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 인건비 부담을 줄이면서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현대차 LT2 프로젝트 대응...고용유지 기여

캠틱은 올 상반기부터 현대자동차 LT2(신규 1톤 트럭 생산 라인 재배치) 프로젝트와 관련해 전주고용센터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했다.

생산 라인 재배치 기간 협력업체의 작업 물량이 감소하면서 고용 유지에 어려움이 발생했으나, 캠틱은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의 장기 유급휴가 제도를 활용해 협력업체 재직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직무역량 향상 교육을 가졌다. 근로자들은 안정적으로 고용을 유지하고 동시에 역량을 강화하는 두 마리 토끼를 노렸다. 이는 지역 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노동시장 안정화를 위해 관계기관이 협력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55개 기업 산학협력 모델...만족도 최고 교육 품질 입증

각 교육 과정별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수료생들은 평균 4.65점(5점 만점)의 높은 점수를 부여하며 교육 내용과 운영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실질적 도움이 됐으며, 강사진의 전문성과 열정이 인상적이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캠틱 관계자는 "협약기업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현장이 원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10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역대 최다 수료생 배출, 현대차 LT2 프로젝트 대응 등 지역 고용 안정에도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캠틱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도 연간 교육 일정을 확정하고 공개했다. 내년에는 생성형AI와 직무교육의 융합에 포커스를 맞춰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일정은 캠틱 기업성장지원센터 홈페이지(www.camtic.or.kr/c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상흡 캠틱 원장은 “올 한해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이 큰 결실을 맺었다”며 “내년에는 더욱 다양한 분야로 교육 과정을 확대하고 참여 기업을 늘려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복정권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