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그락달그락] 청소년까지 확대된 익산시 어린이·청소년 100원 버스, 얼마나 알고 있나요?

청소년 실사용 후기부터 시 담당자와의 인터뷰까지!

익산시는 지난 7월 1일부터 어린이·청소년이 전용 교통카드로 익산시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 일부 금액을 환급해 주는 ‘어린이·청소년 100원 버스’(이하 ‘제도’)를 실시했다.

다꿈 청소년기자단 Approach(이하 '기자단')는 제도를 이용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먼저 알아보고자 두 명의 청소년에게 인터뷰를 진행했다. 먼저, 차재경(15) 청소년은 “적은 비용으로 버스를 탈 수 있어 비용 부담이 적어 좋”다고 말하면서, “카드 잔액을 확인할 때 카드가 꼭 필요해서 불편하다.”라고 이야기했다. 강유민(16) 청소년은 “등하교를 위해 제도를 이용”한다고 이야기하며, “등하교할 때, 용돈을 아낄 수 있는 장점과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단점”이라며 장단점을 말했다.



기자단은 제도와 관련해 어린이·청소년들이 궁금해 할 내용을 ‘익산시청 교통행정과 어린이·청소년 100원 버스 담당자’를 통해 알아보고자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담당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제도의 도입 이유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 아동친화도시인 우리 시는 어린이·청소년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공해 이동권을 보장하고, 요금 할인으로 학부모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이 제도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세요.

- 먼저, 스마트폰에 ‘행복더하기’ 앱(이하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카드를 신청해 주세요. 다음으로, 집으로 배송된 카드를 수령 후 앱에 카드를 등록해 주세요. 처음 받은 카드 잔액은 0원이므로 이용하실 만큼의 금액을 편의점 등에서 충전해야 합니다. 전용 교통카드를 사용해 버스를 이용할 때 실제 요금이 결제됩니다. 이용한 날 다음 달에 실제 요금 중 1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환급됩니다. 또한, 월 지원 한도는 어린이는 3만 원, 청소년은 5만 원이며, 월 지원한도 초과분은 본인 부담입니다.



■ 제도가 선결제·후지급(환급 시스템)으로 진행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 이 제도는 익산시민에게 교통 혜택을 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원 자격 여부(어린이·청소년이 익산시에 거주하고 있는지, 익산시 버스를 이용했는지 등)를 확인하기 위해 환급 절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금 결제, 요금 계산에 따른 지연 출발 등 민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익산시 전용 교통카드 사용 건에 대해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 환급되는 금액은 어떤 방식으로 지급되는지 궁금합니다.

- 앱 내 쿠폰(환급금)으로 익월 19~27일 내 지급 예정입니다. 이 쿠폰을 이용해 다시 교통비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기간 내 꼭 어플에서 확인 후 수령해 주세요.



■ 끝으로, 이 제도와 관련해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관련해 유의 사항 몇 가지를 안내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하차 미태그(미접촉) 시 지원이 불가능해 하차태그는 꼭 해주세요. 둘째, 무기명 선불카드로, 분실 시 환불이 불가합니다. 또한, 카드 재발급 시 비용이 발생하니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셋째, 익산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익산시 버스 이용 시에만 지원합니다. 위 유의사항을 참고해 어린이·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 김세연, 김성범, 김은결, 유소율 청소년기자



취재 후기

김세연: 이번 기사는 익산시에서 시행된 100원 버스 제도에 대한 소개 및 설명 기사이다. 평소 버스를 자주 이용하던 익산 시민으로서, 이와 같은 제도를 널리 알릴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 익산의 청소년들이 이 기사를 통해 100원 버스를 알게 되고, 실제로 이용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김성범: 이번 기사는 주위 청소년들에게 많은 궁금증이 있는 주제를 다루었기에 ‘청소년기자’로서 기사를 쓰는 순간순간 보람찼다. 안내문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제도의 도입 취지를 소개하면서, 행정의 입장도 알아볼 수 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 익산시의 어린이·청소년들이 이번 기사를 통해 이 제도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잘 이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김은결: 주변에 100원 버스를 이용하는 청소년이 많이 없어서 인터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해서 혜택을 보면 좋겠다. 100원 버스가 먼저 선결제 후환급 받는 시스템이어서 번거롭다고 생각했는데 이유를 들을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유소율: 버스를 탈 때마다 버스비가 부담된다고 생각했는데 100원 버스 카드가 생겨서 사용했다. 처음엔 카드에 100원이 아닌 1,250원이 나가서 당황했었는데, 이번 기사를 작성하면서 절차를 거친 후에 나에게 환급된다는 점을 알았다. 이러한 부분이 굉장히 흥미로웠다. 또 인터뷰를 통해 100원 버스 카드가 생긴 이유부터 이용 방법까지 세세히 알 수 있어 유익했다. 나 말고도 청소년들이 이를 알았으면 좋겠다.





기사 이미지


100원 버스 전용 카드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모습 / 유소율 청소년 기자





어린이·청소년 100원 버스 사용 체크리스트

□ “행복더하기” 앱을 설치해 회원가입을 한다.

□ 앱 내에서 카드를 신청한다.

□ 배송된 카드를 앱에서 등록한다.

□ 카드를 사용하기 전, 요금을 충전한다.

□ 다음 달에 앱으로 지급되는 환급금을 수령한다.

□ 하차 시, 하차태그해야 하며, 익산시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환급이 된다.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