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8월15일 16:24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체중감량 실패에 위절제 수술 고려한다면, 주의점은?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2년 05월 27일 17시04분

IMG
한낮 최고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다이어트가 남녀노소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옷차림이 짧아지는 여름을 대비해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지만 성공을 경험하기는 쉬운일이 아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기본은 식이조절과 운동이다. 그 중 식이조절의 비중이 크다. 체지방 1Kg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7,700칼로리를 소모해야 한다. 1시간 걷기 운동 시 약 300칼로리를 소비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방 1kg을 빼기 위해선 약 26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걷기 운동을 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문제는 운동 및 식이요법 등 자신이 의지를 갖고 생활습관을 교정하거나 치료적 선택 만으로 정상 체중에 도달하는 것이 사실상 쉽지 않다는 점이다. 체중 조절을 위해 음식 섭취량을 제한하면 우리 몸은 즉시 섭취 욕구가 높아지고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반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인관계나 업무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저 질환에 의한 호르몬 변화 등으로 식욕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는 만큼 개인의 노력만으로 식욕을 조절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체중이 늘어날수록 생명을 위협하는 각종 합병증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고, 외적 자신감까지 떨어질 수 있는 만큼 감량이 필요하다면 건강히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여겨진다면 위밴드나 위절제 술 등을 진행해볼 수 있다.

위소매절제술이라고 하는 위절제술은 위의 한 쪽을 절단해 위를 가늘고 긴 원통형으로 성형하여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을 제한할 수 있다. 식욕 조절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위가 절제되기 때문에 식욕감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위밴드 수술은 위와 식도의 연결부위에 위밴드를 설치한 뒤 수술 후 조금씩 부풀려 음식이 넘어가는 입구를 조여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방법이다. 이 방법 중 S루프 위밴드의 경우 밴드 미끄러짐과 밴드가 위를 파고드는 미란 등의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수술은 올바른 식이습관을 형성하게 되어 감량된 체중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수술 중 다른 장기가 손상되거나 과도하게 출혈되지 않도록 해야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또한, 모두 위의 크기를 줄여 식사량을 조절하는 섭취제한 수술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수술 방식이나 결과에 차이가 있는 만큼 개개인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도움말 : 서울슬림외과 박윤찬 원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