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8월18일 17:53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청목미술관, 교동미술관, 백제왕궁박물관, 보석박물관 박물관 미술관 주간 행사 가져



기사 작성:  이종근 - 2022년 05월 10일 14시17분

IMG
전북의 청목미술관, 교동미술관, 백제왕궁박물관, 보석박물관 박물관 등이 박물관 미술관 주간 행사를 갖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한국위원회,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함께 13일 온라인 개막식을 시작으로 22일까지 ‘2022 박물관·미술간 주간’을 갖는다.

전북에선 청목미술관이 10일부터 23일까지 ‘시민사회’를 키워드로 ‘솜솜! 예술로 전환과 회복을’을, 교동미술관이 1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위기극복’을 키워드로 ‘나, 너, '우리'’를, 백제왕궁박물관, 보석박물관(길청소년활동연구소)이 14일부터 23일까지 ‘신기술’을 키워드로 ‘고백다감 박물관여행’을 갖는다.

청목미술관은 고보연, 소진영, 이가립, 차유림 등 우리 지역의 대표적 현대미술가로서 시각예술 역량이 유수한 작가 4명을 초대하여 전시를 진행한다. 이 전시는 회화, 설치, 혼합 매체 작품 등의 전시와 연계 프로그램인 교육 및 체험을 제공하여 소통, 상생, 연대, 회복의 시대정신을 확산하는 동시에 고정된 흐름을 전환하고 심신을 치유하며 회복하여 서로 함께 연대하는 공동체를 지향하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됐다.

탄탄한 시각적 역량을 가진 작가들의 콘텐츠를 통해 인간, 세상, 삶, 그리고 그 너머에 대해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현대미술의 영향력과 마주하게 하고 예술놀이를 통해 풍성한 경험과 유희로 위로하며 활력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미주간은 국제박물관협의회가 박물관·미술관의 중요성 및 사회 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확산하고 그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5월 18일로 지정한 ‘세계 박물관의 날’을 기념해 지난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국제박물관협의회가 선정한 주제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박물관·미술관의 선한 영향력을 함께 모색한다.

올해 박미주간에는 ▲ 온·오프라인 전시 프로그램 ‘함께 만드는 뮤지엄(6개)’, ▲ 일상에서 박물관·미술관을 향유하는 ‘거리로 나온 뮤지엄(2개)’, ▲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한 교육·체험 중심의 ‘주제형 프로그램(23개)’, ▲ 온·오프라인 참여형 행사 ‘뮤궁뮤진/뮤지엄꾹’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에 처음 실시하는 ‘함께 만드는 뮤지엄’은 실험적 방식의 전시 기획을 통해 박물관·미술관에 시험 무대를 제공하고, 국민에게는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 헬로우뮤지엄에서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현대 미술작가 5명이 참여한 소리예술(사운드아트), 촉감 설치물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을, ▲ 거제포로수용소유적박물관에서는 거제도 피난민 생활을 다루는 전시와 강연 프로그램 를 준비했다. 온양민속박물관과 백남준아트센터, 여주곤충박물관 등도 각자의 색깔을 담은 전시를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거리로 나온 뮤지엄’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은 3차원 영상과 그래픽을 활용해 조선시대 이상향을 색다르게 구성한 을 용산역 대계단, 상암동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등에서, ▲ 목포자연사박물관은 공룡을 비롯한 자연사를 체험형 콘텐츠로 만든 를 목포해상케이블카 북항 하차장에서 전시한다. 전국 23개 박물관·미술관에서는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교육, 체험, 융·복합 공연 등 ‘주제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국 박물관·미술관 도장 찍기 여행 ‘뮤지엄꾹’과 온라인 참여 행사 ‘뮤궁뮤진’도 박미주간에 활기를 더한다.

아울러 세계박물관협의회 한국위원회, 한국박물관협회 등 16개 학회와 단체가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박물관・미술관 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제16회 한국박물관 국제학술대회’(5. 18.~22.)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전국 박물관·미술관인들이 한곳에 모여 ‘자랑스런 박물관인상’, ‘올해의 박물관·미술관상’ 등을 시상하는 ‘제25회 전국박물관인대회’도 16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다. 이번 박미주간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www.뮤지엄위크.kr)에서 확인할 수 있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