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회원가입/로그인

엘리시아(ELYSIA) 신규법인, 미국 와이오밍 주 DAO 법인 등록

기사 대표 이미지

실물자산과 가상자산의 두 금융을 연결하는 탈중앙 프로젝트인 엘리시아(ELYSIA)의 신규법인인 ‘ELYSIA DAO LLC’가 미국 와이오밍 주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자율조직) 법인으로 등록됐다고 밝혔다.

‘ELYSIA DAO LLC’의 와이오밍주 DAO 법인등록은 ‘The American CryptoFed DAO’ 이후 미국 와이오밍주 정부가 공인한 세계 두 번째 DAO 법인이자 아시아 최초의 사례로 알려졌으며, 상장되어 있는 회사 중에서는 최초로 DAO 법인으로 등록된 사례라고 업체측은 전했다.

엘리시아 측에 따르면 ‘ELYSIA DAO LLC’ 법인은 미국 와이오밍주의 DAO 법인으로 등록됨에 따라 LCC와 동일한 법적 지위를 인정 받았다. 실물자산과 가상자산을 모두 다루는 엘리시아 프로젝트의 특성상 실물 자산과 관련된 법적인 논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법적 논쟁에서 ELYSIA DAO LLC는 하나의 계약 주체로 참여하여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관계자는 “이전부터 탈중앙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으며 이번 ‘ELYSIA DAO LLC’ 설립을 계기로 엘리시아가 대표적인 탈중앙 프로젝트로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앞으로도 엘리시아의 참여자들이 권리를 행사하고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DAO는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의미하며 블록체인과 가장 어울리는 조직 구조로 알려져 있다. 특정한 중앙집권 주체의 개입 없이 개인이 모여 자율적으로 제안과 투표 등의 의사결정을 통해 다수결로 의결하고 운용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최근 디파이를 비롯한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탈중앙화 프로젝트를 표방하고 있으나 진정한 탈중앙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를 만든 팀이나 재단인 중앙집권 주체에 의해 일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참여자인 토큰 홀더들의 제안과 투표 등 의사결정을 통해서 운영되어야 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DAO 구조다. /양용현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