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5월16일 15:44 Sing up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군산대 간호학과 강경아·조혜영 교수, 한국기초간호학회지 우수논문상 수상



기사 작성:  백용규 - 2021년 10월 27일 14시14분

IMG
군산대학교 간호학과 강경아, 조혜영 교수의 논문이 한국기초간호학회지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한국기초간호학회지는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우수논문 2편을 선별하여 매년 시상해오고 있는 명성있는 학회지다.

특히 이 두 교수의 논문은 '6-Hydroxydopamine로 유도된 in vitro 파킨슨병 모델에서 토란추출물의 Brain Resilience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더뤘다. 시상식은 12월 11일 동계학술대회에서 이뤄진다.

강경아, 조혜영 교수의 연구는 SH-SY5Y 세포에 LPS와 6-OHDA를 처리하여 신경염증과 in vitro 파킨슨병 모델을 유발한 후, 토란추출물을 처치함으로써 신경돌기성장, 신경연접생성과 신경가소성에 대한 토란의 기능을 규명했다.

이는 토란의 도파민성 신경세포 보호 및 신경염증 조절과 신경돌기 재성장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는 첫 번째 시도로, 파킨슨병의 예방과 표적 치료를 위한 토란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가치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

강경아 교수는 성인·기초간호학 전공자로 파킨슨병 동물모델을 이용한 퇴행성 질병의 예방 관련 연구를 비롯하여 간호대학생의 역량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지속해오고 있다. 또한 조혜영 교수는 성인·응급간호학 전공자로, 동물모델 대상의 연구와 만성질환, 응급역량에 관심을 갖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군산=백용규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백용규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