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7월14일 17:56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강수호, ‘감성캘리그라피’ 출간기념 개인전



기사 작성:  이종근 - 2021년 10월 05일 14시25분

석인 강수호 서예가가 7일까지 전북예술회관 2층 미리내실에서 ‘감성캘리그라피’ 출간기념 개인전을 갖는다.

작가는 현대가 요구하는 서예술은 무엇인가? 서예술 발전을 위해 우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방향을 제시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작품을 선사한다.

작가는 그동안 다양한 한글 서체를 작품에 응용하기 위해 궁체나 판본, 옛 필사본들을 임서했고, 이 과정에서 한글서체의 자음, 모음의 다양한 변화와 자연스러운 흐름, 결구, 장법, 조형적 요소 등을 작품에 접목해 작품화해 왔다.

그의 손을 통해 태어난 캘리그라피는 인간의 다양한 감성을 글씨로 표현되고 있으며, 캘리그라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다.

작가는 “다양한 인간의 감성과 표정을 글씨로 표현하는데 한 두가지 서체와 글꼴로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며 “지난 시간 다양한 서체와 글꼴을 두루 연구하고 교육한 바를 바탕으로 독자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싶다. 이 책자가 독자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고, 나아가 캘리그라피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서예술이 대중들에게 가까워질 수 있도록 고전을 바탕으로 다양성과 실용성, 현대성을 지향함으로써 대중성을 고취하기 위한 작품창작에 임하겠다”고 했다.

작가는 원광대 서예과와 대학원 서예교육전공을 졸업, 대한민국미술대전 서예부문 특선 2회, 입선 5회, 대한민국현대서예문인화대전 우수상 및 특선 2회, 전북미술대전 종합 대상과 특선 4회 등 수상 경력이 이채롭다.무주군청의 6.25 참전 기념비, 의병장 강무경장군상, 독립애국지사 전일봉장군상, 임실군청의 임실환경선언탑, 김용택 생가 시비 입석, 하숙마을 입석 등 다양한 곳에 비문 휘호가 있다.

그는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전북미술대전 초대작가, 대한민국현대서예문인화대전 초대작가, 대한민국인터넷서예문인화대전 초대작가, 한국미술협회 서예분과 이사, 한국전각협회 이사, 한국캘리그라피디자인협회 전라북도지회장, 원광대학교 캘리그라피 강사, 전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