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1년09월24일 16:58 Sing up Log in
IMG-LOGO

[칼럼] 휜코수술, 모양뿐만 아니라 기능까지 고려해야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1년 07월 28일 16시39분
IMG
코는 호흡과 후각은 물론 심미까지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다. 조금의 모양 변화로도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휜코나 매부리코 등에 불만족을 느껴 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의 수요가 높은 부분이기도 하다.

휜코란 콧등, 콧대가 한쪽으로 휘거나 비스듬하게 자리잡아 S자 또는 C자로 비뚤어져 있는 상태의 코를 말한다. 특히 휘어진 코로 인해 비염, 축농증 등 다양한 코 질환까지 유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휜코수술 시에는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개선해야 재발은 물론, 후유증을 낮출 수 있다.

휜코수술은 코의 휘어진 정도가 약한 경우 휘어져 나온 부분은 깎아내고 들어간 부분은 바깥쪽으로 뼈를 바로 세워 바르게 교정하는 수술로 진행된다. 코의 휘어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휘어진 양쪽 코뼈 절골 후 휘어져 나온 뼈는 안으로, 휘어져 들어간 뼈는 밖으로 고정해 교정하게 된다.

개인마다 콧등이 휘어져있는 정도와 코 내부의 상태, 동반된 질환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모두 다르다. 때문에 코 관련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단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휜코를 가진 대부분은 콧속의 비중격연골이 휘어져 있거나 비밸브 협착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코막힘, 호흡불편 등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단순 외형 개선을 위해 휜코수술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반드시 코 내부 질환 유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능적인 개선까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코는 얼굴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심미성과 함께 기능적인 문제까지 고려해 개선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매부리코나 휜코를 가진 경우 일상생활에서 겪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병원을 선택할 때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고 사후 관리까지 책임을 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