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09월17일19시13분( Thursday ) Sing up Log in
IMG-LOGO

[달그락달그락] 청소년, 학교 급식에 만족할까

“반복되는 메뉴 설정은 가급적이면 피했으면 좋겠다”의견 가장 많아

기사 작성:  최유나 청소년
- 2020년 09월 09일 13시54분
IMG
/도내 3개교 학교 급식 만족도 설문 결과



특별지역 완주, 전주, 고창을 대상으로 급식 만족도 조사를 했다. 식생활이 더욱 중요한 청소년이 급식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지와 혹은 그렇지 않을 경우 개선되어야 할 점을 인터뷰했다.

완주, 전주, 고창의 지역의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진행 방법은 먼저 학교 급식에 대해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중 선택한 후 본인의 의견을 작성했다.

■고창 A고등학교

제일 먼저 설문조사를 했던 곳은 고창에 있는 A고등학교다.

A고등학교 학생들은 매우 만족 2명, 만족 2명, 보통 13명, 불만족12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명의 불만족 학생 중 한명을 인터뷰했다.

홍 모 학생

Q. 급식 만족도에서 불만족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일단, 학교 밥이 맛이 없다고 생각하고, 메뉴가 반복되어서 나와 불만이라고 선택했다”

Q. 그렇다면 학교 급식에 대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자율 배식 제도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많은 양을 먹고 싶어하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복되는 식단보다 다양한 식단을 원한다. 마지막으로 급식판의 반찬 칸을 늘리면 좋겠다”





/ A고등학교 급식 사진



■전주 B여자고등학교

다음으로 전주에 있는 B여자고등학교다. B여자고등학교의 경우 매우만족 13, 만족 11 보통 5 만족 1명이라는 결과였다. 이번에는 매우 만족 13명 중의 한명의 학생을 인터뷰했다.

김 모 학생

Q. 급식 만족도에서 매우 만족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매일 색다른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서 좋다. 그리고 양도 많고 맛있어서 매우 만족을 선택했다”





/ B여자고등학교 급식 사진



■완주 C고등학교

마지막 학교는 완주에 있는 C고등학교다. 학생들은 매우만족 0명, 만족 5명, 보통 11명, 불만족 13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A고등학교 학생들과 비슷한 결과가 나와 이번에는 불만족 13명의 학생 중 한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했다.

학생(익명)

Q. 급식 만족도에서 불만족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메뉴의 반복이 너무 심하고, 국이랑 반찬이 대체적으로 싱거워서 불만족을 선택했다”

Q. 그렇다면 학교 급식에 대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국과 반찬의 간을 싱겁지 않게 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색다른 반찬을 먹고 싶다”





/C고등학교 급식 사진



이렇게 전라북도의 고창, 전주, 완주 지역에 있는 특정 3 곳의 학교를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 전주의 B여자고등학교를 제외한 고창의 A고등학교, 완주의 C고등학교는 불만족의 의견이 많음 동시에 개선 요구사항이 있었다.

이러한 불만적인 의견들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가장 많았던 요구사항 중 첫번째는 ‘반복되는 메뉴 설정은 가급적이면 피했으면 좋겠다’ 는 사항과 두번째, ‘맛의 질을 높여달라’는 사항이 대표적이었다.



[취재후기]

청소년 삶의 기초인 식생활을 올바르게 형성하기 위하여 전라북도내 일부 학교 외에도 전체적으로 급식 만족도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개선사항이 반영되는 과정이 있었으면 좋겠다.

/ 최유나 청소년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최유나 청소년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