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07월07일18시59분( Tuesday ) Sing up Log in
IMG-LOGO

[금요수필]크랙

임동옥

기사 작성:  이종근
- 2020년 05월 27일 16시17분
IMG
김구선생의 삭발터를 찾았다. 2월 말 마곡사 주변에 있는 개천의 얼음장은 금이 가 있었다. 균열은 해빙의 흔적이고 크랙(crack)이다. 선생은 삭발하면서 얼음이 녹아 하천이 해빙되듯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해방되어야 된다는 결기를 가졌는지 모른다.

백범 김구선생이 1945년 11부터 1946년 6월 26일까지 사용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였던 경교장. 6월 26일 ‘네 발의 총성이 울려 퍼졌다.’ 경교장 2층 유리창은 구멍이 뚫렸고 백범의 가슴엔 총탄이 박혔다. 백범이 저격당한 역사의 현장이다. 유리창의 크랙은 당시 총탄 흔적이고 ‘탕’하는 총소리이며 그 충격으로 생긴 불규칙한 갈라짐이다. 경교장의 크랙은 “내가 원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독립이오”라고 외친 선생의 민족자존의 메시지 같았다.

찻잔 하나를 모셔왔다. 은은한 황토 빛이 도는 자태 고운 잔이다. 잔 바닥에 십자 문양이 새겨 있다. 잔에 뜨거운 물을 부어 십자가 문양을 보면서 성호를 긋고 잔을 들어 한 모금 마셨다. 얼마쯤 있다 다시 잔을 들어 물을 마시려는데 바닥에 물기가 흥건했다. 잔을 아무리 살펴보아도 깨진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얼마동안 이 잔으로 보이차를 즐겼다. 시간이 지나면서 찻물이 든 잔속에 실금이 생겼다. 희한하게도 가는 금이 생긴 잔 밑에는 습한 느낌일 뿐 더 이상 물은 괴지 않았다.

다도선생은 찻잔을 설명하면서 “일반 도자기는 1,200도 이상에서 굽는데 이 잔은 700~800도에서 구웠답니다. 진흙의 특성이 살아있어 잔이 숨을 쉬고요. 물을 머금을 수 있어 찻물이 배인 답니다. 이 잔으로 차를 마시면 크랙이 생겨 더욱 멋스러울 겁니다.” 몇 번 차를 우려내는 동안 맹물과 달리 찻잎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틈새에 스며들었는지 점점 선명한 그물무늬가 생겼다. 800도 고열에서 구운 찻잔의 진흙입자는 모두 매끄럽게 보였으나 알고 보면 입자들 사이에 미세한 공극이 생긴 거다. 크랙은 공극들이 서로 연결된 문양이고 잔이 숨 쉬는 구조이며 차 맛을 순화시키는 찻잔의 묘미다. 이제 크랙을 즐기면서 더욱 멋진 차 명상을 할 거 같다.

크랙은 분명 흠이고 오점이다. 얼음장의 크랙은 얼음이 깨졌다는 신호이고, 경교장 유리창의 크랙은 민족의 지도자를 잃은 애석한 역사의 얼룩이며, 찻잔의 크랙은 찻물로 틈을 매운 흔적이다. 크랙은 분명 흠결이지만 빙판의 금은 봄이 온다는 소식이요. 유리창의 크랙은 반탁운동 전개와 완전자주독립노선을 주장한 옹이자국이다. 찻잔의 크랙은 차 생활의 반영을 말한다.

찻잔의 크랙은 미완의 흠결이 아니다. 찻잔이 숨 쉬는 숨길이고 연대의 네트워크다. 찻잔의 크랙은 차향이 스며든 시간을 말하고 균열을 스스로 메우는 마음치유의 문양이다. 찻잔에 순화된 크랙은 다도의 경지를 드러내는 명품의 상징이다. 김소운의 ‘특급품’이라는 수필이 있다. 흠이 있는 비자나무 바둑판을 통해 삶에서 어쩔 수 없이 범하게 되는 잘못이나 허물을 탓하지 않고 보듬어 주는 바람직한 태도를 역설하고 있다. 사회적 통념과 달리 흠결이 있는 비자반이 오히려 특급품으로 인정받는 것처럼 찻물이 들어 크랙이 생긴 찻잔이 최상품이다.

찻잔의 크랙처럼 삶의 시련 앞에서 자책하거나 낙담하기보다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겨내는 것이 명품 인생의 묘미일 테다. 실금이 짙게 배인 연대의 문양을 보면서 내가 행복하고 상대에게도 행복을 주는 공감의 크랙을 내 안에 만들어 보고 싶다는 꿈을 꾼다.



호남대학교 교수/ 교무처장

으로 등단, 수필과 비평 및 광주문인협회 이사. 한국문인협회 회원

수상: 신곡문학상, 대한문학작가상, 교육부장관표창, 국무총리표창, 과총우수논문상

수필집: 계룡산의 아침 이슬은 약이 될까, 게들의 잔치, 꿈꾸는 굴렁쇠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
"